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The-K예다함㈜(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1. “홈페이지”는 회사가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이용자”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홈페이지에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가입을 한 자로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 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위와 같이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공지를 함으로써 개정 약관은 효력을 발생하며 회사는 이용자에게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개별적인 통지를 하지 않습니다.
5.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회사”에 송신하여 “회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6.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 구매계약이 체결된 재화 또는 용역의 정보확인
·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2. “회사”는 재화, 용역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3. “회사”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재화등의 변경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주소로 통지합니다. 만약 통지 가능한 주소가 없거나 확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회사는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그 사유를 1주일 이상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4. 전항의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5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통상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회사”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제 6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사”에 대하여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하며 이를 해태하여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상품계약이 없을 경우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 등의 대금, 기타 “홈페이지”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휴대폰 문자, 팩스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하되 통지 가능한 주소가 없거나 확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제4조 제3항 후문에 따른다.
제 9조 (구매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홈페이지” 이용자는 “홈페이지”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 받는 사람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등의 입력
· 약관내용, 청약철회권이 제한되는 서비스 등의 비용부담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3.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 재화 등의 구매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 결제방법의 선택
2. “회사”가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5) 동의거부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과 그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3. “회사”가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공개합니다(취급위탁자나 위탁업무의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 10조 (계약의 성립)
1. “회사”는 제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하여야 합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2. “회사”의 승낙이 제12조 제1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3. “회사”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 11조 (지급방법)
1. “회사”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이용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재화 등의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 계좌이체
·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 온라인무통장입금
· 의전 완료 시 대금 지급
·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 12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2.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고객센터(1566-6644)를 통해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5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제 13조 (재화 등의 공급)
1. “회사”는 이용자가 청약을 한 날부터 의전 사용 시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때 “회사”는 이용자가 재화 등의 공급 절차 및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에 대한 정보 등을 명시합니다.
제 14조 (환급)
1.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재화 등이 품절 등의 사유로 인도 또는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등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해약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 15조 (청약철회 등)
1. “회사”와 재화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계약 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제 16조 (청약철회 등의 효과)
1.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해약을 요청받는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계약금 및 할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회사”가 환급을 지연한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연15%의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2. “회사”는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제17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사”는 상품계약시 계약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상품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4.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5.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개인정보보호법」 에 규정한 사항들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8.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법령에 따라 별도의 보관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9.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 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거절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 18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회사”가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 19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회사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 20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사”는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21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 운영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3.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2조 (손해배상)
1.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 23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1년 5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예다함 상조서비스 회원 약관>
제1조(목적) 이 계약은 The-K예다함상조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의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이 매월 일정액의 납부의무를 지고, 회사는 가정의례 발생 시 약정된 물품과 서비스(이하‘상조서비스’라
한다)제공 의무를 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금전이나 금리의 지급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제2조(회원의 가입) ① 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 가입신청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한 후 이를 회사 또는 모집인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가입자는 가입과 동시에 가입상품에 따른 1회 이상의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회원으로서의 효력이 발생한다. 이는
전자 거래 또는 통신매체를 통하여 가입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통신매체(전화)를 통하여 가입하는 경우, 기명날인
또는 서명은 녹취로 대체할 수 있다.
② 회사는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입 신청 시 약관을 교부하고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여야
하며, 직접 또는 모집인을 통하여 가입자가 납입한 납입금의 영수증을 발급하여야 한다.
③ 가입절차를 완료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지체 없이 회원증서를 교부한다.
④ 회원이 회원증서를 분실하여 회사에 재교부를 신청한 때에는 회사는 회원증서를 재발행하여 교부하고
교부에 따른 수수료는 부과하지 않는다. 이 경우 이미 교부된 회원증서는 무효가 된다.
제3조(단체회원의 가입) ① 법인 기타 단체의 명의로 복수의 인원이 집단으로 가입할
경우, 제2조를 준용한다.
② 단체의 구성원 중 상조서비스 대상이 되는 회원에 대한 개별적인 가입이 힘들거나, 개별적인
회원자격을 인정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회사는 해당 단체의 구성원에게 포괄적인 회원자격을 인정할 수 있다.
③ 포괄적인 회원자격은 소속단체별로 가입구좌수에 따른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선택권은 소속단체장이 행사할 수 있다.
제4조(철회권의 행사) ① 회원은 약관 및 회원증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단, 약관 및 회원증서를 교부 받지 못하였을 경우,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계약철회 의사표시를 서면으로 하는 경우, 서면이 도달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 회사는 제1항과 제2항에 따라 계약을 철회한 회원에 대하여 납입금을 철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반환하여야 하며,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한다. 단, 회사가 3 영업일 이내에 납입금을
반환하지 않을 경우, 그 다음 날부터 완제일까지 납입금에 대해 연 15% 의 지연이자를 지급한다.
④ 회원이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 이하 ‘카드’라 한다.)로 월납입금을 납부한 경우, 결제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카드 승인취소가 가능하며 14일이 경과한 경우 현금으로 반환한다.
제5조(회원의 월납입금 납부 의무) ① 회원은 이 계약에 따라 가입 시에 정한 월납입금을
매월 약정한 기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② 가입상품에 따른 월납입금, 납입회수는 회원증서에 기재한다.
③ 회원은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카드를 통하여 월납입금을 납부한다.
④ 회원이 카드로 월납입금을 납부한 경우, 카드 교체는 익월 납부분부터 적용한다.
⑤ 회사의 월납입금 납부증빙내역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영수증을 첨부하여 잘못된 내역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⑥ 제3항에 따라 회원이 모집인을 통하거나 직접 회사에 월납입금을 납부할 경우, 회사는 영수증을
발행하며, 계좌이체를 통하여 납부한 경우 거래원장, 입금확인서도 그에 갈음할 수 있다.
⑦ 계약자와 예금주가 상이한 경우, 계약자는 자동이체 등록을 위해 예금주의 동의서 또는 자동이체 동의
녹취를 제출해야 한다.
⑧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의 월납입금 납부증빙내역에 대해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6조(일시납입 할인) ① 회원이 납입금 전액을 일시에 납부(이하 ‘일시납입’이라
한다)할 경우, 회사가 정한 비율로 총 납입금을 할인할 수 있으며, 할인 적용 시 가입증서(회원증서)에 기재한다.
②
일시납입일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상조서비스 이용 시 제1항의 일시납입 할인은 예외로 한다.
제7조(비용의 추가부담) ① 청약일로부터 익일 오전 9시 이전 상조서비스 요청 시
가입상품 금액의 10%를 추가한다.
② 상조서비스의 제공은 장례가 발생한 날을 포함하여 3일을 기준으로 하며, 3일을 초과하는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제8조(잔여납부금의 납부) ① 회원이 월납입금 완납 이전에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때에는
잔여납부금을 상조서비스 종료일(발인일)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② 잔여납부금을 카드로 납부한 경우, 납부방법의 변경 및 카드교체는 결제일로부터 7일까지로 한다.
③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잔여납부금을 제1항의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서면을 통해
잔여납부금의 납부를 최고하고, 회원이 최고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이 경과한 이후에도 잔여납부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기한의 이익을 상실한다.
④ 회사는 회원의 상조서비스 잔여납부금 채무불이행에 대해 다음의 사항을 행사할 수 있다.
1.
잔여납부금 회수를 위한 법적 채권추심
2. 신규(추가)구좌 가입 거부
3. 다 구좌
가입회원의 경우 상조서비스 사용구좌 이외에 다른 계약구좌의
상조서비스 및 해약 거부
⑤ 다 구좌 가입회원이 제3항의 잔여납부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회원의 상조서비스 사용구좌
이외의 다른 계약구좌를 해지할 수 있으며, 해지 후 발생한 해약환급금과 잔여납부금을 상계처리 할 수 있다.
제9조 (주소변경 통보의무) ① 회원은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15일 이내에
회사로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② 회원이 주소 및 연락처의 변경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종전에 신고 된 주소 및 연락처로
통지함으로써 통지의무를 면하게 된다.
제10조 (상조서비스의 이용) ① 회원본인과 배우자, 회원 및 그 배우자의 직계존속,
회원의 직계비속은 상조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갖는다.
② 회원은 계약체결 시 상조서비스의 이용자와 상조서비스의 내용을 미리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의 동의를 얻어 변경할 수 있다.
③ 회원은 가입한 상품에서 추가품목이 필요한 경우, 회사와 협의하여 추가품목을 사용할 수 있다.
④ 다음 각 호의 경우, 상품 변경을 제한한다.
1. 일시납입에서 월납입, 월납입에서
일시납입으로의 납입기간 변경
2. 기 가입 상품에서 다른 상품으로의 변경
⑤ 페이백 가능품목은 장례도우미, 버스 또는 리무진, 횡대, 수의, 제단장식이다.
⑥ 제주지역 서비스는 위탁용역으로 제공된다.
⑦ 회원이 의전서비스를 제주지역에서 사용할 경우, 회사는 제주지역의 장례문화, 지역적 특성 등으로
인해 회원이 계약한 상품의 품목(장례도우미, 도감, 몸빼바지, 버스 등)을 변경하여 의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의전서비스 품목의 변동사항에 대해 회원에게 고지하고, 회원이 이를 동의한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약
회원이 이를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제주지역 의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⑧ 회원이 의전접수 후 의전을 취소할 경우 아래 기준에 따라 의전취소위약금 등이 발생하며, 회원은
의전취소위약금 등을 지급할 의무를 진다.
위약금 표
구 분 |
발생내역 |
의전접수 후 취소 |
● 의전취소위약금 ● 장례지도사(입관지원 인력포함) 인건비 ● 투입품목 실비
|
※ 투입품목 : 의전에 투입된 모든 인력(장례도우미 등) 및 물품비[장례지도사(입관지원 인력포함) 인건비 제외)]
※
투입품목 단가는 당해 연도 현가를 기준으로 함
※ 장례지도사 인건비(입관지원 인력 포함)는 의전일수,
입관진행 여부에 따라 변동함
⑨ 회원이 의전취소위약금 등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회원의 해약환급금과 상계처리한다.
⑩ 버스 및 리무진 취소 시 아래의 기준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한다.
위약금 표
구 분 |
내 역 |
장례접수~발인전날 17시까지 |
위약금 없음 |
발인전날 17시~24시까지 |
위약금 발생 |
발인당일 |
취소 불가 |
제11조 (단체계약과 상조서비스) ① 법인 또는 단체의 대표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상조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 그 단체의 구성원들은 가입된 구좌 수만큼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② 소속단체장은 계약에서 합의된 내용에 따라 구성원에게 이용권 및 이용서비스를 결정할 수 있다.
제12조 (상조서비스 제공지역) ① 회사는 연륙교가 놓여있는 지역을 포함한 전국에
상조서비스를 제공하며, 제주도를 제외한 연륙교가 놓여 있지 않은 도서지역의 경우, 상조서비스를 제공하지 아니한다.
단, 회원이 도선비용을 포함한 실비 등의 추가 비용을 부담할 경우, 상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②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 제공지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회사는 변경일을 명시하여 변경 지역을
변경일로부터 2개월 전에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상조서비스 제공 지역이라 할지라도 외부업체 출입이 제한된 특정 장소는 상조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며, 천재지변 등에 따른 서비스 제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④ 회사가 회원이 지정한 시설에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회원과 상호 협의하여 시설을
변경할 수 있다.
⑤ 회사가 서비스 지역을 변경함으로써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게 된 회원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회원이 납부한 납입금 전액과 월납입금에 대하여 납부일로부터
신청일까지의 상사법정이율로 가산한 금액을 반환하며, 지연 시 그 다음날로부터 완제일까지 납입금 전액에 대해 연
15%의 지연이자를 추가하여 지급한다.
제 13 조 (상조서비스의 내용) ① 회사는 계약 시 상품별로 확정한 내용대로
상조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단, 회사는 확정된 물품 중 시간의 경과로 인한 단종, 품절 등 대상품목의 물품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계약 시 확정된 물품과 실질적으로 동등한 물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별 상조서비스의 내용은 회원증서에 명시하여 교부한다.
③ 회원은 장례식장 사정에 따라 가입한 상조서비스의 일부 제공 물품에 대해 사용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추가비용을 부담할 수 있다.
④ 회사는 제3항의 경우 상조서비스 신청 또는 이용 시 회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제 14 조 (회원의 채무불이행 효과) ①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월납입금의 납부를
지연한 경우, 회사는 미납한 월납입금 전액에 대하여 완제일까지 상사법정이율로 지연이자를 부과할 수 있다.
② 회원이 6회 이상 월납입금의 납부를 연체한 경우, 회사는 서면을 통해 월납입금의 납부를 최고하고,
회원이 최고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연체된 월납입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라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은 제15조 제2항에 따라 해약환급금을 청구할 수 있다.
④ 제3항의 규정에 의한 해약환급금은 회원이 계약의 해지통지를 받은 날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15조 (계약의 해지 및 해약환급금) ① 회원이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없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 회원의 사정으로 계약이 해지 된 경우, 회사는 회원의 납입금에서 모집수당, 기타 관리비 등을
공제한 해약환급률표에 따른 해약환급금을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원에게 환급한다.
(해약환급률은 PDF 참조)
*해약환급률표(일시납)
해약환급율표(일시납)
구분 |
환급율 |
5년 이내 |
납입 원금의 85% |
5년 이후 |
납입 원금의 100% |
③ 회원이 월납입금을 카드로 납부한 경우, 계약의 해지를 위한 승인취소는 불가하며, 회사는
해약환급률표에 따라 해약환급금을 현금으로 지급한다.
④ 회원이 제6조에 따라 납입금을 할인 받았을 경우, 제2항에 규정된 납입금은 실제 납입한 금액이
대상이 되며 할인분은 포함되지 아니한다.
⑤ 제2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계약일 이후 기초생활수급자가 된 경우, 납입금 전액을 환급한다. 단,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규정한 급여 항목별 수급 개시일이 다를 경우, 최초
수급 받은 급여 항목의 개시일을 기초생활수급자 선정일로 한다.
⑥ 회사가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해약환급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 그 다음 날부터
완제일까지 해약환급금에 대해 연 15%의 지연이자를 지급한다.
⑦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회원본인•대리인의 서류신청 또는 회원본인의 통화로 해지가
가능하다. 단, 회원과 예금주가 다른 경우 회원본인과 예금주 양측의 통화(예금주의 동의서도 가능)로 해지가 가능하다.
위약금 표
신 청 자 |
필요서류 |
회원본인 |
해약신청서 |
대 리 인 |
해약신청서, 위임장, 대리인의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사망진단서, 통장사본 등 |
⑧ 회사가 책임 있는 사유로 상조서비스 제공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은 계약을 해지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⑨ 월납입금 할인을 받은 회원이 실 납입금 완료 후 해약 시 회사는 실 납입금의 100%를 환급한다.
(예: 120회납에서 5회차 할인을 받은 경우, 115회차 납입완료 후 해약 시 회사는 실 납입금
100%를 환급함)
제 16 조 (회원지위의 양도․양수) ①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서의
지위를 회사의 동의를 얻어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
② 회원의 지위가 양도된 경우, 새로운 회원이 된 양수인은 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승계한다.
③ 회사는 회원지위의 양도•명의변경에 대하여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제17조(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① 이 약관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결정하되, 합의되지 아니할 경우, 관계법령 및 일반관례에 따른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각자의 관할소재지 법원에
소를 제기하여 해결하기로 한다.
[부 칙] 제 1 조(약관의 시행) ① 이 약관은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이 약관은 소급 적용하지 않으며, 이 약관 개정 전 상조상품계약은 당시 계약 상품의 해당약관을
적용한다.